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노트/콘텐츠 마케팅의 이해

[유튜브 전략] 널리 퍼지는 영상의 비밀 - 2. 분노와 불안

분노와 불안은 입소문을 유발한다. 

 

<이미지 출처 : 영화 '국가부도의 날' 네이버 홈페이지 스틸컷>

 

유쾌함즐거움놀라움 등의 감정은 사람을 각성 상태로 만든다앞선 포스팅에서도 다뤘듯이 우리는 각성 상태에서 본능적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소식을 전한다. 당신이 좋아하는 가수의 소름 돋는 라이브 영상을 보고   어떤 행동을 했는지 생각해보자아마 친구나 회사 동료에게 그때 느꼈던 감동을 전하려 했을 것이다 이런 현상이 일어날까감정의 공유는 서로를 더욱 가깝게 만드는 '접착제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다른 감정도 공유를 일으킬까다시 말하면 어떤 종류의 감정이든 사람의 공유 욕구를 자극한다고 결론 내릴  있을까조나 버거 교수가 실행한 '어떤 종류의 기사가 가장 많이 공유 되는지'(이전  참고) 대한 연구에서 감정과 공유의 상관관계를 찾아냈는데슬픈 감정을 유발하는 기사는 다른 기사보다 공유되는 비율이 현저히 낮았다 연구에서 그는 연구 보조원들에게 슬픔을 기준으로  기사에 점수를 부여하도록 지시했는데(※ 돌아가신 할머니에게 드리는 글과 같은 기사는 높은 점수를 받고상승가도를 달리는 골프선수와 같은 기사는 낮은 점수를 기록하는 방식), 슬픈 기사는 이메일로 가장 자주 전달된 목록에 포함되는 비율이 16퍼센트나 낮았다슬픈 감정은 공유 욕구를 감소시켰던 것이다.

 

 

<이미지 출처 : Youtube>

유튜브 인기 목록에 슬픈 감정을 유발하는 영상은 찾아보기 힘들다.

 

여러 가지 감정을 구분할  가장 확실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감정의 유쾌함 또는 긍정성이다슬픔은 유쾌함과는 거리가 멀다. 조나 버거 교수의 연구에서 부정적인 기사가 긍정적인 기사보다  적게 공유됐다는 사실은 이를 증명한다그런데 이상한 점은 같은 연구에서 '분노' '불안' 감정을 느끼게 하는 기사(불황에도 월스트리트의 자산가는 보너스를 두둑이 받는다는 따위의 기사) 가장 많이 전달되는 이메일 목록에 포함되는 빈도가 매우 높았다부정적인 감정이라도 '불안' '분노' 같은 감정은 사람들의 공유 욕구를 불러일으켰던 이다.

 

과거  다큐멘터리의 사례는 불안감이나 분노를 자극하면 콘텐츠가 얼마나 넓게 퍼질  있는지를 보여준다.  2007 구글의 비디오 사이트에는 '시대정신(Zeitgeist)'이라 불리는 영상이 올라왔는데 영상은  엄청난 논란을 불러일으키며  세계로 퍼지기 시작했다. 9.11테러FRB(연방준비위원회)  미국의 음모론을 다룬  다큐멘터리는 처음에 처음에 극장에서 개봉을 하려 했다그러나 미국은  다큐멘터리를 상영 금지시켰고이후 피터 조셉 감독은 2007 6월부터 구글 비디오 사이트를 통해 배포하기 시작했다그러자 '시대정신' 구글 동영상 인기 베스트 1 ~2위에 줄곧 오르며  세계 수많은 네티즌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후편으로 제작된 시대정신 2(2008년) 역시 2위에 오르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시대정신 다큐는 한국에서도 유행을 하며 책으로 출판되었다.

 

<출처 : https://youtu.be/rgnA41iGjA0>

시대정신(Zeitgeist) 영상은 사람들의 분노와 불안감을 조성하는 음악과 편집이 인상적이다.

 

 여담으로 '한국방송대상 4관왕' 빛나는 ebs'다큐프라임 자본주의' 1 '돈은 빚이다'편은 시대정신 1편의 미국 금융 시스템의 대한 내용과 논조가 상당히 비슷하다.(스토리 골격을 그대로 따왔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개인적으로는 다큐프라임 자본주의의 흥행에는 (1편에서 특히 강하게 드러나는음모론적 색채가 시청자들의 불안심리를 자극한 것이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    

분노와 불안같은 감정은 각성 효과가 높다. 화가 나면 언성이 높아지고 동작이 커지고시험 결과를 기다리는 수험생이 안절부절못하며  번이고 합격 통지를 확인하는 모습 또한 각성 상태로   있다부정적인 감정이 들면 자꾸 주변 사람에게 '어떡하지?, 또는 '괜찮겠지?', '괜찮을꺼야' 같이 주변인에게 자신의 상태를 계속 확인하려는 행동을 보이는 것도 각성효과에 따른 공유 행위인 것이다.

 

BMW 이런 부정적인 감정을 광고에 활용해  성공을 거뒀다그들은 2001 ' 하이어 The Hire'라는 제목의 짧은 동영상 시리즈를 인터넷에 공개했는데 영상은 좋은 경치에서 멋지게 달리는 기존의 자동차 광고와는 전혀 달랐다납치와 FBI아슬아슬한 장면이 계속 이어졌고긍정적인 감정은 느낄  없는  광고 영상은 삽시간에 입소문이 퍼져 4개월 만에 조회 수가 1,100 건을 기록했다같은 기간 BMW 매출도 12퍼센트나 증가했다고 한다.

 

<출처 : https://youtu.be/7rClhr6HKeU>

총 8편으로 이루어진 The Hire 시리즈는 흥행에 성공하며 BMW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

 

하지만 어떤 감정들은 이와 반대로 행동을 억제한다연인과 가슴 아픈 이별을 하거나 사랑하는 반려동물이 죽으면 슬픔에 사로잡혀 모든 의욕을 잃게 된다고작해야 소파에 몸을 웅크리고 누워서 멍하니 TV 보거나 잠만 잘뿐이다. 만족감도 이와 비슷한 반응을 보인다만족감을 느끼면 긴장감이 사라지고 심장박동과 혈압이 내려간다우리는 따뜻한 물로 샤워를  뒤나 배가 부를  무언가 하기보다는 대게 느긋하게 시간을 보낸다기분은 좋지만 뭔가 해야겠다는 의욕은 들지 않는 것이다

 

당신이 만약 부정적인 감정을 활용해야 한다면 슬픔보다는 불안이나 분노를 자극해야 한다. 공포불안혐오감 등을 불러일으키면 사람들은 금방 입소문을 퍼뜨린다가령 당신이 저소득층 아이의 빈곤이나 복지 문제를 널리 퍼뜨리고 싶다면 눈물샘을 자극하는 것보다는 사회적 분노를 자극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관련 글]

[유튜브 전략] 널리 퍼지는 영상의 비밀 - 1. 경외심

[유튜브 전략] 널리 퍼지는 영상의 비밀 - 3. 실용적 가치

[유튜브 전략] 널리 퍼지는 영상의 비밀 - 4. 지식(교육)

[유튜브 전략] 널리 퍼지는 영상의 비밀 - 5. 스토리

[유튜브 전략] 널리 퍼지는 영상의 비밀 - 6. '핵심 가치'

[유튜브 전략] 널리 퍼지는 영상의 비밀 후기

 

 

<참고 문헌>

교보문고시대정신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linkClass=17090303&barcode=9788991794474&orderClick=SPY&Kc=

스틱 히스 히스안진환박슬라 엘도라도, 2009

컨테이저스조나 버거정윤미 문학동네, 2013

Wikipedea, The Hire, https://en.wikipedia.org/wiki/The_Hire, 2018.12.05접속

 

 

★ 비즈니스, 창업, 마케팅, 자기계발 콘텐츠를 다양한 채널로 받아보세요.

 

*[Wis&Wiz] 페이스북 채널

https://www.facebook.com/WisnWiz/

*[Wis&Wiz] 인스타그램 채널

https://instagram.com/wisnwiz_official

*[Wis&Wiz - 아프락사스TV]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Ya3GZsILtUWgDSi24TnAd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