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조직원들이 자꾸 퇴사하는 근본적인 이유
당신의 기업은 자랑스러운 곳인가요?
과거 조나단 도Jonathan P. Doh 교수는 무작위로 선출된 28개 기업을 대상으로 ‘전문가들이 퇴사하는 이유’에 대해 조사를 진행했다. 흥미로운 점은 연구 대상이 된 기업의 이직률이 ‘조직의 프라이드’와 관련이 많다는 사실이었다.
조직 프라이드가 가장 높은 성향을 보인 곳은 5~10%의 이직률을 보였지만, 반대로 가장 낮는 프라이드 수준을 보인 기업일 수록 21~36%정도가 이직할 생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프라이드가 낮은 수준을 보인 곳은 높은 곳보다 4배 정도 많게 이직을 원했던 것이다.
조직에 대한 프라이드가 없으면 유능하고 훌륭한 직원들을 확보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유지시키기는 더욱 힘들다. 이제 조직의 리더는 구성원들의 프라이드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조직 관리학 전문가인 박준기 박사는 기업의 프라이드를 형성하는 요인으로 다음의 6단계를 말한다.
<조직 프라이드를 형성하는 6가지 요인>
1. 평판과 브랜드 : 볼 수 없는 자산을 만든다
볼 수 없는 자산은 조직 평판에 기인한다. 시장에서 어떤 명성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브랜드로 조직이 평가받고 있는지를 나타낸다.
2. 상품과 서비스 : 최고를 만들어낸다
내가 속한 조직에서 생산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시장에서 어떤 평가를 받는지 조지원들은 잘 알고 있다
3. 사회적 공헌과 기업 투명성 :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된다
NGO와 같은 비영리 조직에서는 조직이 추구하는 가치와 비전을 공유할 목적으로 다양하고 훌륭한 인재들이 참여한다. 영리조직도 어떤 가치를 추구하느냐에 따라 구성원들의 태도가 바뀌게 된다.
4. 성취감과 동료 : 일을 잘하도록 만든다
최고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조직에는 일를 잘하도록 만들어주는 성취 사이클과 좋은 동료들이 있다
5. 리더와의 비전 공유 : 존경을 만든다
존경할 만한 리더가 있는 조직은 강하다. 우리는 자신이 따르고 싶은 리더가 있다면 그곳을 떠나고 싶지 않는다.
6. 보상과 대우 : 독특함을 공유한다.
다른 조직과 차별함을 가져 프라이드를 만들 수 있다. 임원들에게 연봉과 인센티브가 더 높게 지급되는 정도의 차별화로는 인상적인 조직문화를 만들 수 없다.
여섯 가지 프라이드 형성요인은 조직의 형태나 유형에 따라 서로 다르게 작용하게 된다. 성공적인 리더는 조직을 운영할 때 어떤 요인으로 구성원들의 프라이드를 높이고 관리할 수 있을지 찾아내야 한다.
- 박준기, <프라이드>
ㄴ 관련 글 : 착한리더는 조직을 어떻게 망가뜨리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