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가 말하는 혁신의 비밀_<위대한 혁신>
피터 드러커가 말하는 '혁신이란 무엇인가?'
1. 혁신은 '번뜩이는 천재성'의 결과가 아니다. 그것은 고된 작업이다. 그리고 그 작업은 기업의 모든 작업 단위 및 모든 구성원의 정규 업무로 인식되어야 한다.
2. 성공적인 혁신가라고 하면 사람들은 흔히 절반은 통속적인 심리학이 만들고, 또 다른 절반은 헐리우드 영화가 만들어낸 모습, 즉 슈퍼맨과 원탁의 기사를 합쳐놓은 인물을 떠올린다.
3. (그러나) 혁신가들은 낭만적인 인물이 아니다. '위험'을 향해 돌진하기는커녕, 현금흐름 분석표를 들여다보며 몇 시간 동안 따지는 사람들에 더 가깝다.
4.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는 것과는 달리 발명과 혁신은 '천재적 영감'의 결과인 경우가 많지 않다. 처음에 떠들썩하던 그것들 모두가 화려한 아이디어로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5. 성공적인 혁신가는 보수적이다. 또 그래야만 한다. 그들은 '위험'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기회'에 초점을 맞춘다. 미래가 실현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천재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고된 작업이 필요하다.
6. 혁신과 관련된 논의에서 '창의성'이라는 단어는 수없이 등장한다. 그러나 조직 구성원들에게 창의력이 있고 없고가 혁신의 실패를 좌우할 정도로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7. 혁신적 조직에서 경영진의 임무는 구성원들이 많은 아이디어를 제안하도록 장려하는 것이다. 혁신적 조직을 만들려면, 가능하면 많은 수의 아이디어들을 진지한 제안서로, 즉 효과적이면서도 목표지향적인 작업을 하기위한 실제적 계획으로 전환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
8. '빛나는 아이디어들'의 실패율은 개구리 알의 폐사율만큼이나 높다. 생존 가능한 최종 가능한 결과를 얻으려면, 천 개의 아이디어를 품어야 한다. 천 개의 아이디어 가운데 어느 것이 살아남아서 성숙하게 될지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
9. 최고경영자들은 부하직원의 말을 경청하고, 아이디어 제안을 장려하고, 어설픈 추측 사항을 이해하려 하고, 얼른 떠오르는 생각을 비전으로 바꾸고, 흥분에 들떠 있는 것을 결과로 연결시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10. 그것이 바로 혁신적인 자세다. 그것은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는 것과 달리 '창의력'이 아니다. 또한 '무질서한 것'도 아니다.
- 피터 드러커, <위대한 혁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