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가 말하는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4가지 요소
부를 창출하는 자원을 생산성 높게 활용하는 방법
'생산성'이란 생산 과정에서 생산요소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결합하였는가의 정도를 말한다. 이것은 투입된 자원에 비해 산출된 생산량이 어느 정도인가를 대변한다. 따라서 생산성의 향상은 곧 경영자의 능력을 가늠하는 척도라고도 볼 수 있다. 경영학의 구루인 피터 드러커는 '생산성은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산출물을 낼 수 있는 효율성'이라고 정의 내린다. 피터 드러커는 저서이자 경영학의 고전인 『경영의 실제』에서 생산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기업은 '고객창조'라는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부를 창출하는 자원을 관리하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기업은 그런 자원들을 생산성 높게 활용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그것이 바로 기업의 경영관리 기능이다. 기업의 경제적 측면에서 보면 그것이 바로 '생산성'이다."
중요한 점은 피터 드러커는 현대경제에서 생산성의 향상이 육체적 노동력에서 달성되는 것이 아니라 기획과 관리가 가능한 인력, 즉 'woring(일하기)'이 아닌 'planning(계획하기)'에 달려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생산성은 기계적 노동이 아니라 전사적 차원의 관리 프로세스에 달려 있다고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영자는 산출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노력들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들을 결과와 연결해서 표현할 수 있는 생산성 개념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이렇듯 관리적 측면에서 환원론적 사고에 벗어나야 한다는 피터 드러커의 주장은 '더 골 The Goal'로 유명한 엘리 골드렛 박사의 제약 이론(TOC)과도 비슷한 관점이다. (- 관련 글 제약이론 참조) 피터 드러커는 (경영자가 알아야 할) 생산성에 '엄청나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다음의 4가지를 든다.
피터 드러커가 말하는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4가지 요소
1. 시간
시간은 인간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 가운데 가장 소멸하기 쉬운 자원이다. 노동과 자본을 계속 가동하는지 또한 오직 반만 가동하는지의 여부가 결국 그것들이 산출하는 생산성에 차이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시간을 편안하게 활용하는 대신에 동일한 시간에 좀더 많은 생산적 노력을 투입하려고 시도하는 것, 예컨대 복잡한 공장이나 낡은 공장이나 주의해서 다루어야 할 설비를 삼교대제로 가동하려고 시도하는 것 보다도 더 비생산적인 것은 없다.
2. 제품 믹스(prduct mix)
이것은 동일한 자원들을 이용하여 만든 여러 가지 다양한 제품의 구성을 의미한다. 모든 기업가가 알다시피, 그런 다양한 제품 구성들은 결국 시장가치의 차이로 나타나는데, 시장가치의 차이가 제품 믹스를 하는 데 들어간 노력의 차이와 일치하는 경우는 드물다. 종종 그 둘 사이에는 불가분의 관계가 거의 없다. 동일한 원재료와 기술과 동일한 직간접 인건비를 사용하여 동일한 수량의 제품들을 만드는 회사도 제품 구성 여하에 따라, 커다란 성장을 할 수도, 또는 도산을 맞을 수도 있다. 이것은 동일한 원재료를 사용하더라도 생산성에 상당한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보여준다. 하지만 그 차이가 비용으로 표시되는 경우는 없으며, 비용분석으로도 파악되지 않는다.
3. 프로세스 믹스(process mix) - ※ 피터드러커가 창안한 용어
회사가 잘 하는 것은 무엇인가? 구체적인 지식, 능력, 경험, 그리고 평판 가운데 무엇을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가? 모든 경영자가 모든 것을 다할 수는 없으며, 객관적으로 가장 이익이 많이 나는 그런 사업 분야가 있다고 해서 모든 사업에 뛰어들어서는 안된다. 각각의 경영자는 나름대로 특수한 능력도 있으며 또한 한계도 갖고 있다. 그런 것을 뛰어넘어 가려고 시도하면, 그 사업이 본질적으로 아무리 이익이 많이 나는 것이라 해도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매우 안정된 사업을 운영하는 데 능한 사람은 기복이 심한, 또는 빠르게 성장하는 사업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급속히 성장하는 회사에서 잔뼈가 굵은 사람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듯이, 회사가 제자리를 잡고 안정기에 접어들면 회사를 파괴시킬 위험이 있다. 장기간의 연구 결과에 바탕한 사업을 잘 운영하는 사람은 신제품이나 패션 상품을 파는, 즉 고도로 스테레스를 받는 사업을 잘 운영할 것 같지 않다.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독특한 능력과 경영자를 활용하고, 또 회사 고유의 한계를 인식하는 것은 생산성에 미치는 중요한 요소다.
4. 조직구조
만약 조직구조가 분명치 않아서 경영자들이 근무시간 중에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할지를 찾으려고 시간을 낭비한다면, 회사가 가진 희소한 자원을 낭비하고 있는 것이다. 회사가 마케팅에 큰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는데도 만약 최고경영자가 오직 엔지니어링에만 주의를 하고 있다면, 그 회사는 생산성이 낮을 수 밖에 없다. 그리고 그 결과, 근로자 한시간당 산출고가 조금 올라간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피터 드러커는 위의 4가지 요소를 들며, 생산성에 대해 정의를 내릴 때는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를 포괄하도록 정의를 내려야 할 뿐만 아니라, 그런 모든 요소를 고려하는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어서 경영인들에게 다음과 같이 조언한다.
"우리는 노동을 자본으로 대체함으로써, 그리고 노동과 자본 둘 다를 간접 인력으로 대체함으로써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척도를 개발해만 한다. 후자의 경우, 시간 활용, 제품 믹스, 프로세스 믹스, 조직구조, 그리고 여러 활동사이의 조화 등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햐여 생산적인 간접 인원과 기생충적인 간접 인원을 구분하는 방법을 갖고 있어야 한다."
<참고 문헌>
경영의 실제, 피터 드러커, 이재규 역, 한국경제신문, 2006
네이버 지식백과, 생산성,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69139&cid=43667&categoryId=43667, 2018.12.30 접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