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서치 콘솔을 연결해야 하는 이유

M.동방불패

·

2019. 4. 17. 09:25

728x90

검색엔진최적화(SEO)와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구글 서치 콘솔이란?

 

구글 서치 콘솔은 구글 웹 마스터 도구의 새로운 버전으로 구글 검색엔진최적화(SEO)와 분석을 위해 꼭 등록해야 하는 필수 툴이다. 특히 최근 네이버 포털의 유입량과 구글 포털의 유입량 차이가 줄어들면서 웹을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는 것은 필수가 되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향후 구글의 검색 트래픽이 네이버를 앞지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참고 : 온라인 미디어 기업은 네이버를 버려야 산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서치 콘솔 연결이 중요한 이유

 

문제는 구글 검색엔진은 자연(Organic)검색을 통해 유입된 검색어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보여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구글 애널리틱스에 구글 서치 콘솔 연동을 하지 않았다면 구글에서 검색 광고가 아닌 자연 검색으로 유입되는 키워드 값이 (not provided)로 표현될 것이다. 아래 보이는 사진은 구글 서치 콘솔과 연동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다.

 

 

웹 사이트의 데이터를 보면 자연(Organic)검색의 유입 비중이 상당히 높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 해당 항목을 클릭하면 다음의 화면처럼 검색어 유입 결과는 나오지 않는다.

 

 

서두에 언급했듯이 구글의 검색 유입량을 늘리기 위해 구글 SEO 전략은 필수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위의 화면처럼 데이터가 분명치 않다면 당연히 제대로 된 데이터 분석 마케팅을 할 수 없다. 특히 브랜드 관련 값이 높은 키워드일수록 자연 검색어에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마케터라면 특히 구글 서치 콘솔의 연동은 필수가 되는 것이다.

 

 

위의 사진은 현재 해당 블로그인 Wis&Biz 사이트의 4월 구글 검색어 유입량이다. 어떤 키워드가 구글 검색창에 노출되는 비중이 높고, 어떤 키워드로 유입되는지를 자세히 확인해 볼 수 있다. '유튜브 마케팅 성공사례'라는 키워드가 유입이 높다. 실제 구글 검색창에 해당 키워드를 검색해봤더니 아래 사진처럼 구글 검색 결과 첫 페이지 최상단에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두 번째 아이보스 커뮤니티 글도 내가 작성한 글인데 구글 최상단에 두 개나 내 글이 올라가 있어 뿌듯한 기분이 든다.

 

<출처 : 구글 검색창>

 

키워드가 다소 복잡해 '유튜브 마케팅'이라고 검색했을 때는 두 번째 페이지 맨 상단에 노출이 됐다. 아쉽지만 이 정도면 꽤 최적화가 잘 된 콘텐츠라고 볼 수 있다.

 

 

구글 서치 콘솔과 데이터 마케팅

 

구글 서치 콘솔은 검색어 외에도 자주 노출되는 페이지, 방문 유입수 등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의 웹 사이트가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되어 있어도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이 되어 있지 않다면 데이터 확인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만약 더 유용하고 많은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구글 서치 콘솔과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결하도록 하자.

※ 구글 서치 콘솔이 연동이 되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데이터가 2 ~ 3일 정도 늦게 확인된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전체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