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동질 집단 분석(코호트 분석)을 통해 웹사이트의 성장을 확인하는 방법

M.동방불패

·

2019. 4. 22. 11:01

728x90

동질 집단 분석(코호트 분석)을 통해 웹사이트의 성장을 확인하는 방법

 

 

동질 집단 분석이 중요한 이유

 

지난 AARRR 분석 프레임 포스팅(참고 : AARRR 분석 프레임 워크와 데이터 분석 활용)에서도 언급했듯이, 사용자의 재방문을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신규 방문자가 아무리 많아도 재방문율이 낮다면 그 웹은 사용자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주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장기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데 많은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마케터는 신규 고객을 획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재방문 유저의 비율을 높일수록 비용과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늘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

 

다행히도 구글 애널리틱스는 별로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자신의 웹 사이트에 방문하는 사용자의 재방문 비율을 확인할 수 있다. 보고서의 '잠재 고객'의 '동질 집단 분석' 메뉴를 확인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사이트의 재방문 비율이 나타난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동질 집단 분석 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4가지 기능으로 나뉜다.

 

 

1. 동질 집단 유형

 

 획득 날짜

 

2. 동질 집단 크기

 

일별, 주별, 월별 세 개의 집단 크기를 선택할 수 있다.

 

3. 측정항목(Mertics)

 

기본값으로 재방문한 사용자의 수치를 나타내는 '사용자 유지율'이 가장 많이 쓰인다.

그 외 사용자당, 유지, 합계 세 개 카테고리 중 총 14개 측정항목이 선택 가능하다.

 

4. 기간

 

일별, 주별, 월별 집단 내에서 기간을 세분화해서 선택할 수 있다.

 

사용자 유지율(재방문률)과 웹사이트 분석

 

다음의 두 데이터를 보자.

 

첫 번째 표는 시간이 지날수록 사용자와 재방문자의 비율이 늘고 있지만 두 번째 표에서는 사용자의 수는 변함이 없어도 재방문율은 줄어들고 있다. 한눈에 봐도 첫 번째 도메인이 더 효율적으로 웹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론

 

도메인의 특성과 목적에 따라 이탈률과 재방률의 이상적인 수치는 다르게 나올 수 있다. 그러나 해당 도메인의 사용자 경험이 만족스럽고 사이트가 성장하고 있다면 방문 수와 재방문율이 높아지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만약 특정한 일시에 재방문율이 급격하게 줄었다면, 이전에 진행한 이벤트나 UI의 변경 등이 사용자에게 좋지 않은 경험을 만들었다는 의미로 분석해 볼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증가해도 재방문율이 지속적으로 줄고 있다면 마케터가 현재 사이트의 어떤 부분이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느끼게 하는지를 빠르게 파악하고 개선해야 한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전체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