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스턴 고등연구소에 천재가 많았던 이유

M.동방불패

·

2018. 7. 16. 21:09

728x90

프린스턴 고등연구소에서 배우는 인재 영입의 지혜 

 

<출처 :  위키피디아>


프린스턴 고등 연구소(The Institute for Advanced Study, IAS)는 
1930년도에 미국 뉴저지 프린스턴시에 설립된 순수학문 연구소이다.
 
이곳은 통일장 이론을 연구했던 '아인슈타인' 영화 뷰티풀 마인드의 실제 모델인 '존 내쉬',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해결한 수학자 '앤드류 와일즈' 등
20세기 인류의 과학발전을 선도한 세계 순수과학 연구의 중심지라 할 수 있다.
 
프린스턴 연구소가 지난 80년간 기초과학 분야에서 역사상 가장 성공한 연구소로 
평가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과거 프린스턴 고등 연구소에서 아인슈타인을 채용할 때의 일이다.
연구원장은 그에게 원하는 연봉이 얼마인지 물었다.

아인슈타인은 3천 달러를 요구했는데 이는 당시 그의 이름값에 비해 멍청해 보일 정도로 낮은 금액이었다.
세상 물정 모르던 아인슈타인에게 프린스턴 고등 연구소는 5배나 되는 1만 5천 달러를 역으로 제안하게 된다.
당시 나치 독일을 피해 미국으로 망명했던 아인슈타인은 예상치 못한 거액의 제안에 

프린스턴 연구소를 직업적 고향으로 생각하고연구에 매진한다.

 


중국에는 인재등용과 관련하여 매사마골(買死馬骨)이라는 고사가 있다.
 
옛날에 어떤 왕이 하루에 천리를 달리는 명마를 구하기 위해 명마를 천금에 사겠다고 널리 공포했다고 한다.
그러던 중 한 시종이 자청하여 명마를 구하러 떠났지만 명마가 이미 죽어 그 뼈를 5백금을 주고 사 대궐로 돌아왔다.
 
왕은 어처구니가 없고 화가나 시종을 죽이려 하였으나 시종은 이렇게 대답한다.
"천리마라면 뼈만이라도 5백 금을 주는 것을 보니 살아 있는 말이면 천금을 주는 게 틀림없다는
소문이 퍼져 틀림없이 천금짜리 말을 끌고 말장수가 찾아올 것입니다."
그런 뒤에 과연 시종의 말대로 일 년도 채 되지 않아 천리마 몇 마리가 임금의 수중에 들어왔다고 한다.

이 이야기는 '기업이 인재를 어떤 관점으로 바라볼 것인가'에 대한 심오한 내용을 담고 있다.

프린스턴 연구소는 아인슈타인을 영입했을 당시 눈앞에 작은 이익에 사로잡히지 않았다.
오히려 자원을 더 쓰더라도 큰 비전을 위해 대승적인 자세를 취했다.
 
프린스턴 고등 연구소에 위대한 천재들이 두루 거쳐가며 성공적인 업적을 남길 수 있었던 비결은 

인재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았던 '정료지광'(庭燎之光 -인재를 구하기 위해 뜰에 횃불을 매달아 밝게 비춤)의 지혜를 실천했던 결과였다.

반응형